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세비타비겔, 애크논크림 약국 여드름 연고 2주 사용 후기 (좁쌀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by 모범납세자 2023. 11. 23.

여드름연고
세비타비겔
에크논크림

 
안녕하십니까, 선생님들! 오늘은 여드름 관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모르는 선생님이 거의 없을 ‘애크논 크림’과 혜성처럼 나타난 ‘세비타비 겔’을 2주간 사용해 본 후기를 포스팅해 볼 건데요. 애크논 크림을 먼저 사용하고 있었던 입장에서 세비타비 겔을 사용해 보며 느낀 두 제품의 자세한 장·단점과 차이점, 그리고 가격까지 쭉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크논 크림세비타비 겔?


'동아제약'애크논 크림은 기존 여드름 연고처럼 해당 부위의 각질을 제거하거나 항생제 성분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소염과 여드름균 생성억제, 항균 효과를 가진 성분들을 함유한 약국표 여드름 아이템입니다. 어릴적 먹었던 부루펜 시럽과 같은 성분이 들어간 연고라니 상당히 재미있는 제품이죠.
 
까스활명수로 유명한 '동화약품' 세비타비 겔 비타민 B3, 즉 활성형 니코틴산아미드(=나이아신 아마이드와 같음)가 4%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화약품에서 어필하고 있는 내용을 보면 나이아신 아마이드 즉, 니코틴산아미드가 4% 함유된 세비타비 겔클린다마이신 1% 겔을 8주간 사용했을 때 세비타비 겔이 더 높은 여드름 개선율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잘못 쓰면 오히려 모낭염을 유발할 수도 있는 클린다마이신은 여드름균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항생제 성분입니다. 아시다시피 내성이 있는 제품인데 세비타비 겔은 이런 리스크(내성, 부작용)를 최소화하여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라는 인식을 주고 싶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비타민들이 들어간 여드름 겔인 줄 알았는데 나이아신 아마이드가 주성분이었다니 블로거는 살짝 심드렁해졌습니다... 이미 나이아신 아마이드 4% 포함 화장품을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효과가 없었고, 함유량이 적어 효과를 보지 못했나 싶은 마음에 20%가 함유되어 있는 유명 P사의 화장품을 사용해봤을 때 역시 아주 좋은 후기, 추천들과는 달리 유의미한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피부에 크게 잘 듣는다는 느낌이 없었고 안 쓰는 것보다는 훨씬 좋았던 애크논 크림 말고 다른 제품도 사용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지갑을 열게 되었는데요. 세비타비 겔을 처음 접한 저의 궁금증은 이랬습니다. 
 

  • 그냥 비타민이라는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을 것인가?
  • 돈이 아깝지 않을까? 같은 성분(나이아신아마이드)이 포함된 화장품들처럼 효과가 없으면 어떡하지?
  • 세비타비 겔은 어떤 여드름에 가장 잘 작용할 것인가?

 

블로거는 애크논 크림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세비타비 겔을 2주간 하루에 2번 아침, 저녁 세안 후 도포하는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두 제품의 비교후기 1. 애크논 크림 장·단점


먼저 애크논 크림을 오랜 기간 사용했던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애크논 크림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여드름 연고 중 가장 유명하고 후기도 많으며 유튜버들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이었기 때문에 여드름 박사(?)인 블로거가 사지 않을 수 없는 제품 중 하나였는데요.

과연 크림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하얗고 부드러운 제형으로 여드름 위에 얹어 놓으면 밥풀 하나 붙은 것 같은 향토적 비주얼을 선사하는 애크논 크림의 가장 큰 장점은 뭔가 발랐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연고 특유의 두께감이 느껴지지 않고 향이랄 게 없어 사용하기 편리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투명해져 미끌미끌한 제형으로 바뀌어 흡수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건조함이 느껴지지 않았고 화한 느낌은커녕 방금 짠 여드름 위에서도 자극이 없었습니다.

메이크업을 하는 선생님의 경우 전 기초 후에 발라도 상관이 없었을 것 같았지만 지성 피부인 선생님의 경우 얼굴이 너무 반들반들하게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간혹 애크논 크림의 내성을 걱정하시는 선생님이 있는데 애크논 크림은 내성이 생기는 종류의 약이 아닙니다.
 

블로거의 피부에서 애크논 크림이 효과가 있었던 여드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에 농이 없고 아프지 않은 빨간 여드름
2. 염증이 가득 차 아픈 대왕 여드름(짜지 않아도 케어 가능.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3. 모낭염(좋은 효과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효과 있음. 쏘쏘)

 
 
시간이 꽤 걸린다는 부분은 사실 단점이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도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는 데 메리트가 있기 때문이죠. 또 개인의 피부마다 다르겠지만 제 피부에서는 조금의 자극도 없었기 때문에 애크논 크림을 오랜 시간 애용해왔던 건데요.
 

 

두 제품의 비교후기 2. 세비타비 겔 장·단점


어쩐지 혐오 관계(?)로 시작했던 세비타비 겔은 어땠을까요? 앞서 동화약품의 세비타비 겔이 8주 간 사용 했을 때 높은 여드름 개선율을 보였다고 말씀드렸고 이에 시니컬한 기분이 들었다고도 말씀드렸습니다.
 
직접 사용해 본 세비타비 겔은 투명하고 약간의 무게감이 있는 무향의 겔이었습니다. 살짝 두껍게 말라 피부 위에 뭔가를 발랐다는 느낌이 드는 제품으로, 아주 미미한 자극이 있었고 여드름을 짠 곳이나 생채기가 있는 피부에서는 따가움과 동시에 꽤 불쾌한 당김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메이크업 전에 세비타비 겔을 바르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닐 것 같았는데요. 도포 부위를 건드리면 하얗게 밀려 나와 콧물이나 눈꼽 등으로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제형이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장점이 하나도 없는 것 같지만 결론적으로 블로거는 추후에도 세비타비 겔을 계속 구매하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블로거의 피부에서 세비타비 겔이 효과가 있었던 여드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좁쌀 여드름 (좁쌀 여드름이 말라서 자연스럽게 굳은 피지가 떨어져 나오게 함)
2. 안에 몽우리가 져서 짤 수 없는 빨간 여드름 (아프지 않지만 곧 아플 여드름과 아픈 여드름 모두)
3. 속이 노랗게 톡 튀어나온 여드름과 모낭염 (모낭염에 아주 효과가 좋았다!)
4. 붉은 여드름 흔적을 빨리 사라지게 함

 
 
안쪽에서 빨갛게 곯기 시작해 만지면 아픈 공포의 대왕여드름이 하루 만에도 소강상태를 보이는 다소 당혹스러운 결과에 블로거는 당황하기 시작했는데요. 기분 탓이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모낭염에 효과가 좋아서 평소 잦은 모낭염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에스oo연고(항생제)를 쳐다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8주는 지나야 좋아진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하루 만에 좋아지는데요…?
 
블로거에게 좋지 않은 기억(돈 낭비)을 심어주었던 니코틴산아미드(나이아신 아마이드)의 인식이 달라지고, 약과 화장품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2주였습니다. 물론 하루에 여드름이 기적같이 가라앉는 건 아니지만 빠르고 유의미하게 기세가 수그러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피부 자체가 묘하게 튼튼해진다는 느낌을 받기도 해서 얼굴 전체에 도포해 보았습니다만, 이 경우 아쉽게도 자극을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고민 부위만 발라도 약간의 자극감 있음). 화하고 따가운 느낌은 둘째치고 건조하다는 것이 세비타비 겔의 가장 큰 단점이었습니다. 애크논 크림과 비교하면 확연히 건조하고 상대적으로 사용감이 좋지 않은 편이라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건성 피부인 선생님들은 물론 건조함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이 제품을 바르고 평소보다 더 꼼꼼한 보습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거의 경우 세비타비 겔이 피부에 더 잘 맞는 건지 다수의 상황에 좋은 효과를 보였고, 피부 컨디션이 전반적으로 좋아졌기 때문에 앞으로 세비타비 겔을 계속 구매할 것 같습니다. 
 
 
결론 :

주로 빨간 여드름이 난다 = 애크논 크림 / 빨간 여드름 보다는 그 외 증상이 더 많다 = 세비타비 겔 


• 아주 크고 심한 여드름(빵처럼 부풀어 오르는)에는 두 제품 모두 빨리 작용하지 않았으나 결론적으로 세비타비 겔이 더 큰 효과를 보였다.
• 피부과에 가야 하나를 고민할 정도의 중등도 여드름에 두 제품 모두 개선 효과가 있었다.
• 개인적으로 다음부터는 세비타비 겔을 메인으로 구매할 것 같다. 
 

  동아제약 애크논 크림 동화약품 세비타비 겔
용량 13g 18g
가격 12,000원 (2023년) 13,000원 (2023년)
스테로이드 없음 없음
장점 자극 거의 없음
발림성, 흡수력 매우 좋음
상황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 가능
좁쌀 여드름, 모낭염, 여드름 자국 등 적용 가능한 증상이 많음
효과가 꽤 빠름(특히 모낭염)
전반적으로 피부가 튼튼해지는 느낌
단점 효과를 느끼기에 어딘가 아쉬움
이름 어려움
•흡수력 안 좋음
약간의 자극 있음, 건조함
하얗게 굳어 밀리는 제형이라 밤에만 사용 가능
이름 어려움
구매처  약국 약국

 

애크린겔과 클리어틴도 비교해봤습니다! 

 

애크린겔? 클리어틴...? 4주간 둘 다 써본 사람의 개인적인 비교 후기(feat. 좁쌀 여드름)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날씨가 선선해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트러블의 시즌(?) 환절기가 돌아오고 말았는데요. 약국 좁쌀여드름 케어의 대표주자 동아제약의 애크린겔과 한독의 클리어틴이 어

strength968.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