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붉은 여드름자국 색소침착에 노스카나겔, 스카덤클리어겔 써본 비교 후기

by 모범납세자 2023. 5. 30.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아름다운 피부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혈색이 좋은 피부, 결이 고른 피부, 잡티 없는 피부 등... 물론 이보다 더 높은 기준을 잡는다면 끝이 없겠지만 인간은 대개 좋은 건강·영양상태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외양을 아름답다고 규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제 그만 생길 법도 하건만 이따금씩 존재감을 알리는 피부트러블로 인해 남는 붉은 자국, 흔적들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포스팅을 해볼 생각인데요. 여드름 흉터 치료의 대표적인 약국 아이템 노스카나 겔(동아제약)스카덤 클리어 겔(신신제약)에 관한 정보를 간단히 알아보고 블로거가 실제 사용해 본 후기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먼저 동아제약의 노스카나 겔과 신신제약의 스카덤 클리어 겔은 두 제품 모두 일반의약품으로써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 여드름 흉터 연고입니다. 두 제품 모두 '흉터치료제'라는 타이틀을 달고 출시된 의약품으로 헤파린나트륨이라는 메인 유효성분과 기타 유효성분을 이용하여 흉터를 완화시켜주는데요.

노스카나 겔과 스카덤 클리어 겔에 모두 함유되어 있는 유효성분인 헤파린나트륨(500I.U/1g)은 동물성 성분으로 노스카나 겔의 경우 돼지 장점막, 스카덤 클리어 겔의 경우 조금 더 디테일하게 돼지의 소장 점막에서 유래되었음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Q. <헤파린나트륨>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헤파린은 주로 동물의 간과 폐, 소장 등에서 발견되며 의료 목적의 헤파린은 보통 인간의 헤파린과 가장 비슷한 돼지 소장 점막에서 추출해 배양되는데요. 사실 헤파린은 항응고의 성질을(혈액을 굳게 하는 것을 지연함)가지고 있어, 혈전으로 혈관이 막히는 등의 질환에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헤파린은 항응고 이외 염증을 유발하는 매개체를 억제하는 항염증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염증으로 문제가 되는 상태를 완화시키고 흉터조직 생성을 최소화해줍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여 정상적인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고 흉터의 모양과 질감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내는 특성이 있어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즉, 상처 치유와 흉터 생성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 됩니다.
  
헤파린나트륨 외의 유효성분으로는 두 제품 모두, 1g 당 *알란토인 50mg과 (*세포 재생, 치유 촉진, 해당 부위 자극을 줄여줌) "덱스판테놀 100mg이(*치유 촉진, 보습, 피부장벽 강화)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 들인 만큼 두 연고 모두 '상처조직의 치료 후(중요) 처치' 즉 비대성·켈로이드성 흉터, 여드름 흉터, 수술 흉터에 효능 효과를 보인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염증이 없지만 부어 올라 상처가 생김.
  • 피부표면에 붉은 흔적이 남을 것으로 예상됨.


블로거가 이 제품들을 선택한 이유는 위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약사와 상담 끝에 또 다른 흉터 치료제인 '더마틱스 울트라 겔'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고, 상처가 완전히 회복되면 바르라는 안내와 함께(그전까지는 메디폼) 다소 생소한 '스카덤 클리어 겔'을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약국마다 취급 제품의 차이가 있을 뿐 노스카나 겔, 스카덤 클리어 겔의 유효성분과 함량·효능은 거의 동일하여 어떤 제품이 더 효과적인가 따지는 것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노스카나겔
스카덤클리어겔

 

그런데 말입니다. 거의 동일한 두 제품이라고는 하나 막상 사용해봤을 때, 이상하게도 차이가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졌으며 의문스러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1. 스카덤 클리어 겔의 향이 더 자극적이었다.

 

거의 화장품 냄새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향이 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강한 향에 거부감을 느끼는 선생님들은 노스카나 겔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향료는 두 제품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도포 후 따가움을 느낀 쪽은 스카덤 클리어 겔이었다.

 

상처가 완전히 아문 후 연고를 도포했을 때, 스카덤 클리어 겔이 피부를 더 가렵고 따갑게 만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노스카나 겔의 경우 거의 자극감 없이 사용할 수 있던 터라약간 당황스러웠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또 트러블이 생기거나 환부가 악화되지는 않았습니다.

3. 더 효과가 있다고 느낀 것은 스카덤 클리어 겔이었다.

 

자극에도 불구하고 스카덤 클리어 겔 쪽이 흔적에 더 빠른 반응을 보인다고 느꼈습니다. 왜인지 모르게 노스카나 겔을 사용했을 때보다 붉은기와 흔적이 더 빨리 옅어지는 것 같았고 노스카나 겔은 자극이 적지만 상대적으로 효과가 덜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분명 같은 유효성분에 함량까지 동일한 제품이건만 왜 다르게 느껴지는 건지 의아하여 기타 첨가제 쪽을 살펴보았는데, 스카덤 클리어 겔에 실리콘과 관련된 첨가제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흉터치료(특히 비후성)에는 실리콘 겔이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 현재 매우 민감해진 제 피부에서는 스카덤 클리어 겔 쪽이 약간 자극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에 진한 흔적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 노스카나 겔과 번갈아가며 사용할 계획입니다.

 

4. 두 연고의 효과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들었다.

 

두 연고는 모두 같은 유효성분(헤파린나트륨)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검색해 보신 선생님들은 아시겠지만 노스카나 겔 종류의 연고들이 비후성 흉터에는 효과가 있으나, 붉은 흔적 여드름 자국에는 효과가 없으니 돈을 낭비하지 말라는 의견이 보이는 것도 사실인데요.

실제 블로거가 두 연고를 사용했을 때에도 '여드름 흔적에 쓰라는 마케팅을 주로 하는 연고 치고 효과가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상처는 살균·습윤의 환경만 유지해도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꼭 이 두 연고를 사용해서 붉은 여드름 자국이 옅어진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또 전혀 효과가 없다고는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애매함이 남았습니다.
 

5. 그 외.

 

두 연고 모두 오래된(1년 이상) 여드름 자국이나 비후성 흉터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약국&#44; 흔적 연고 구매처

 
제가 두 연고를 구매할 때 공통적으로 안내 받은 사항은 이렇습니다

  • 상처가 완전히 아문 부위에 도포한다.
  •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게 마사지하듯 문지르며 수시로 도포한다.
  • 적용할 부위가 넓다면 해당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닦아낸 후, 완전 건조하여 연고를 바르고 위에 거즈를 하루 정도 붙여도 좋다.
  • 선크림을 꼼꼼히 바르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각 연고의 가격으로는 노스카나 겔 10g 12000원 / 20g 22000원 스카덤 클리어 겔 20g을 19000원구입할 수 있었습니다(2023년 기준). 여드름 흔적으로 고민이 많으신 선생님들의 흉터 연고 구매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